안녕하세요. 초록홀릭 입니다. 오늘은 녹보수 번식시킬려고 가지치기해서 물꽂이 해줘서 삽목을 하려고 합니다. 그전에 녹보수 이름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이제껏 저는 해피트리인줄 알고 있었는데 검색해보니 녹보수가 맞네요.
해피트리와 녹보수 구별하는 방법
간단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잎이 서로 어긋나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서로 지그재그로 나면 해피트리, 마주보면서 나면 녹보수입니다. 하지만 해피트리 신품종이라고 해서 마주보면서 나는 것도 있다고 하니 참고정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통업체들도 많이 헷갈려합니다.
저의 녹보수 구경하세요.녹색보석나무의 줄임말로 '녹보수'
저의 녹보수입니다. 녹보수는 녹색보석나무의 줄임말로 관엽식물의 일종 이예요. 공기정화 능력이 우수하고 돈을 부른다는 속설이 있어서 보석나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해피트리로 알려져 있는 중국명 황산풍과는 모양은 비슷하나 황산풍은 두릅나무과, 녹보수는 능소화과로 다른 나무예요.
또하나의 해피트리 녹보수 구별법은 잎이 엇갈려있는이 마주보고있는지로도 구분되지만 해피트리의 잎은 끝이 매끈한 데 비해 녹보수 나뭇잎은 톱니 가시처럼 끝 선이 뾰족하다고 해요. 보니까 제 나무는 녹보수가 분명해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해피트리도 키워서 두개의 나무 비교샷으로 구별하는 방법 포스팅 해보고 싶네요 : ) 아참, 오늘은 녹보수 번식 가지치기 포스팅이니까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나무를 보니 밑에는 쉬원하게 이발을 해주려고 해요. 검색해보니 삽목으로 번식이 가능한터라 녹보수 가지치기도 해줄겸 자른 가지는 삽목해보려고요.
녹보수 가지치기 해볼께요!
가지치기 해줬더니 쉬원합니다. 앞으로 잘 자라주렴!
녹보수 나무 밑에 무성하게 자라있는 가지들을 가지치기 해주니까 훨씬 쉬원해보이네요. 녹보수는 나중에 꽃도 피운다고 하는데 기다려지네요. 녹보수 꽃말은 '행운과 재물을 가져다 준다' 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처음에 녹보수 왔을때 너무 행복했어요. 괜히 녹색 보석 나무 '녹보수'라고 하는게 아닌가봐요. 진짜 초록초록 잎이 많이 나와서 잎사귀 만져주고 이뻐서 너무 좋더라고요. 히히 : ) 약간 힐링시켜주는 느낌이 들어서 너무 좋았던 나무예요. 선물하기에도 좋은 나무 같아요.
이렇게 나무 밑 가지를 가지치기를 해줬습니다.
일단 삽목을 물꽂이해줄꺼니까 물에 닿으면 썩거나 할수있으니 잎은 다 다듬어주면 좋아요. 짜짠 물에 들어갈 부분은 잎을 다 따주었습니다.
그리고 딴 잎들은 거름이 되라고 화분 위에 올려줬어요.
짜짠 요렇게 녹보수 물꽃이 해놨어요. 나무다보니 뿌리나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데 나중에 뿌리 나오면 또 소식을 전할께요! 이상 초록홀릭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